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 사회통계 공부방법, 합격 후기

– 직장인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 통계학 공부방법, ebs 인강 추천 –

 

📘 2019년 정기 기사 3회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시험 합격 후기

사회조사분석사 2급과 1급은 국가자격증 중 유일하게 통계청에서 주관하는 자격증으로, 앞으로 마케팅과 매출 분석, 데이터를 다루는 일을 계속한다면 통계학을 피할 수 없을 것 같다는 판단에 공부해보기로 했었다.

마침 회사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강의 교육 프로그램 중 <빅데이터 시대에 반드시 알아야 할 기초 통계지식> 이라는 강의가 있었고 수강신청을 해서 7월 한 달간 16차시까지의 강의를 수강했다. 나는 퇴근 후 + 주말을 활용해 공부했기 때문에 낮 시간은 별로 활용하지 못해서 기간은 6주 정도 잡았고 한 번에 합격했다.

– 직장인 공부방법

우선 공부 순서는 3과목 ‘사회통계’ 부분을 먼저 공부하고, 마지막에 암기가 필요한 조사방법론 1과 2를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나는 7월 한 달간 통계학 인터넷 강의를 듣고 + 1주일간 시대고시 출판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 한 권으로 끝내기’ (2019 버전) 책으로 문제풀이를 하고 8월 4일 필기시험을 봤다. 기초 통계 인강은 사회조사분석사 자격증 맞춤 강의는 아니었지만, 사회조사분석사 필기 중 가장 까다로운 부분이 기초 통계학이기 때문에 공부해야 할 영역이 거의 일치했다.

그리고 지금은 없어진 것 같은데 나는 수능 수리영역에 [미적분과 통계 기본]이라는 과목이 포함되어 있었다. 그래서 문과임에도 통계학을 공부했었고, 이후로 거의 잊어버리고 있었지만 이번에 다시 공부하면서 분명히 도움이 되었다.

– ebs 인강 추천

만약 통계학을 공부해본 적이 단 한 번도 없다면?  사회통계는 사조사 책으로만 공부하는 것 보단 ebs 인강 중 [확률과 통계] 강의에서 (예제는 넘기고) 개념 부분 위주로 강의를 빠르게 듣고, [확률과 통계] 강의에 없는 분석 부분을 사조사 책으로 개념정리 하는 것을 추천한다.

목차를 봤을 때 괜찮을 것 같은 ebs 확률과 통계 강의 중 한 가지

(순열과 조합, 확률/조건부확률, 독립시행, 이산확률변수/연속확률변수, 이항분포, 정규분포, 모평균 추정 모두 이후 실기 작업형까지 필요한 기본 개념이다. 꼭 ebs가 아니더라도, 또는 인강이 아니더라도 기초 통계학 개념은 알고 가야 사회통계 과락도 넘기고 실기 작업형에서 수월하다.)

– 접수 방법

필기는 큐넷에서 접수할 수 있는데 필기 접수는 매우 쉽다. 자리가 넘친다. (문제는 실기 접수…) 시험은 1년에 3번 뿐이므로 일정을 잘 확인하자.

큐넷 홈페이지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