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사분석사 2급 실기 필답형 / 작업형 접수 후 공부방법, 비전공자 합격 후기

– 비전공자 사회조사분석사2급 필답형&작업형 합격 후기 –

필답형 정리 노트 (노션) 페이지 공개합니다. (여기에 없는 문제도 나옵니다. 이건 최소한 외울 부분!)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답형 정리 노션 링크

 

 

📘 2020년 정기 기사 1회 사회조사분석사 2급 실기시험 합격 후기

사회조사분석사 2급 실기 시험은 필답형과 작업형을 일주일 간격으로 봐야 한다. 필기에 합격해도 두 번이나 시험이 남은 것이다. 따라서 공부 계획을 잘 세워야 하는데, 보통은 손으로 시험지에 서술해야 하는 필답형을 먼저 보고 한 주 뒤에 SPSS 프로그램으로 작업형 시험을 본다. 그런데 나는 2020년 1회 정기 시험 일정이 코로나19로 뒤죽박죽일 때 시험을 봐서 작업형을 먼저 보고 마지막으로 필답형 시험을 보게 되었다.

실기는 필답형과 작업형을 꼭 한 번에 묶어서 접수해야 한다. 둘 중 한 개만 접수할 수 없고, 두 시험 중 한 개라도 결시 처리되면 실격이다. 그런데 문제는 … 전국에 SPSS 프로그램을 갖춘 컴퓨터 시험장이 매우매우 적다는 것. 매 번 수험생들에게 말이 나오는데 작업형 시험을 접수할 수 없어서 포기하는 사람도 생각보다 많다. 나도 작년에 정기 3회 필기 시험에 합격한 후 바로 실기를 접수했는데, 작업형 서울 시험장이 1초만에 차서 수원 시험장장도 며칠만에 줍줍했다가 공부 일정도 안 되고 시험보러 몇시간을 갈 엄두가 안 나서 포기하고 올 해 시험을 보게 되었다.

사실 올 해 시험도 접수일 아침에 바로 회사에서 접수를 시도했으나.. 작업형 서울 시험장 잔여 0으로 접수 실패.. 이번에는 경기도라도 가서 봐야겠다 하고 경기도 시험장을 어렵게 주웠다가 운 좋게도 또 며칠 후에 동대문에 1자리 남은 시험장을 다급하게 접수할 수 있었다. 이쯤 되면 정말 화가 난다. 아니, 공부를 했고 시험을 보겠다는데!!! 시험도 티켓팅을 성공해야 볼 수 있다니!

사회조사분석사 작업형 자리 접수하는 꿀팁

  1. 네이버 사회조사분석사 카페에 가입해서 ‘자리’ / ‘좌석’ / ‘작업형’ / ‘서울’ (또는 원하는 지역 명) 등으로 키워드 알림을 걸어놓는 것을 추천한다. 작업형 자리는 접수일 이후에도 (수험자의 민원이 많아서?) 야금야금 5~10자리씩 추가되는 경우가 많다. 이 때 고마운 회원 분들이 ‘자리 지금 떴어요!’ 등의 글을 남겨주는데, 이 때를 놓치면 안 된다…
  2. 큐넷 시스템상 기존에 다른 지역에 접수한 내역이 있다면 일일이 취소하고 환불계좌를 입력하는 절차를 마쳐야만 다른 지역에 시험을 접수할 수 있기 때문에, 진짜 다른 지역에 가서 볼 생각이 아니라면 굳이 서울 사람이 제주도 시험장을 ‘일단 여기라도’ 라는 마음에 접수해놓지는 말자. 자리 떴을 때에는 1초가 급하다.

이제 공부방법으로 넘어가서,

필답형 시험은 암기가 전부인 서술형이다. 나는 책에 나온 기출복원 문제와 여기 저기에서 검색해서 찾아본 정리 내용을 노션에 타이핑하면서 1차로 훑어보았고, 아이패드를 들고다니며 노션에 정리한 내용을 계속 외웠다. 필답형 책으로는 필기시험때 한 번에 샀던 시대고시 출판 ‘한 권으로 끝내기’ 시리즈 실기형 책을 구입했는데, 설문지 작성법 유형은 아무래도 사경환 선생님 도서가 도움이 된다고 해서 작업형 시험 직전에 사경환 사이다 책도 구입해서 봤다. 사이다 책에서 딱 ‘설문지 작성’ 문제만 쭉 보고 손으로 따라 써보고 시험장에 갔는데, 이때 책에 나온 지문이 그대로 시험에 출제되었다. 무슨 책을 살 지 고민이신 분은 부담이 되더라도 시대고시 책, 사경환쌤 책 둘 다 보는 걸 추천한다.

설문 작성 외에 개념 서술형 문제의 경우, 사이다 책에는 너무 개념이 자세히 쓰여 있어서 빠른 시간 안에 보기 어렵다. 개념 묻는 문제는 시대고시 책이 암기에 더 적합한 듯 하다. 그리고 사경환 책은 필답형/작업형 별도로 사야 하는데 시대고시 책은 한 권으로 작업형도 준비할 수 있다. (시험에 쓰는 돈이 많아져서 처음엔 고민했지만, 혹시 이번에 떨어지면 돈보다 그동안 들인 시간이 너무 아깝다는 생각에 책을 두 권 샀고 큰 도움이 되었다.)

시대고시기획 실기 한 권으로 끝내기 2020 도서 링크

사경환 필답형 사이다 2020 도서 링크

 

작업형의 경우 나는 운이 좋게도 IBM에서 코로나19때문에 한시적으로 SPSS 체험판 사용 기간을 6월까지 늘려줘서 거의 한 달 넘게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었다. 이제는 다시 체험판 이용 기간이 14일로 줄어들었다. 그래도 한 달동안 공부를 한 건 아니라서, 작업형 준비에 집중한다면 14일도 부족한 건 아니다. SPSS를 처음 접하더라도 책을 보면서 따라하면 어느 순간 이해가 간다. 그런데 책이 친절하긴 하지만 아예 처음 접하는 프로그램이라면 작업형 준비에 진입장벽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나는 정말 완전 잊어버리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대학교 신입생 때 전공수업에서 한 번 SPSS를 사용했던 것이 기억이 나서 약간 도움이 되었다. 프로그램을 한 번도 사용해본 적이 없다면 문제를 풀기 전에 프로그램 화면 구성을 보면서 결과창과 변수창 등이 어떤 의미인지 이해하는 시간이 좀 필요할 것 같다.

 

시험 결과는

작업형 40점 만점에 37점이라 대만족이었다. 어디서 감점 되었는지 알 것 같았는데, 마지막에 변수명을 포함한 식을 쓰는 문제가 있었다. 변수명을 한글로 썼는데 주어진 영어 변수명으로 썼어야 했던 것 같다..

아무튼 작업형 때문에 어려워 하는 사람이 많지만, 의외로 필답형 점수가 더 안 나오니 필답형 준비를 절대 소홀히 하지 마시길..

 

비전공자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합격 후기 끝.

 

필기시험 합격후기

 

 

2 답글
  1. 감삼다
    감삼다 says:

    노션 엄청 꼼꼼하게 잘 정리하셨네요ㅜㅜ 매일 공부하기 전에 한 번씩 읽고 하면 정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보면서 열공해야겠다는 의지가 생기네요!!!

    응답
  2.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says:

    노션정리 미친거 아닙니꺼?? 자격증준비하고 있는데 이렇게 단비같은자료 정말 감사합니다!… 제가 꼭 합격해서 이 글과….노션 홍보하도록 하겠습니다~!! 들숨에 행복을 날숨에 재력을 얻으십시오!

    응답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